누룽찌 데스크

기술을 넘어 인간으로, 딥시크의 등장으로 바라본 디지털새싹

디지털새싹 2025. 2. 6. 13:31

기술을 넘어 인간으로, 

딥시크의 등장으로 바라본 디지털새싹

"혁신은 자본이 아닌 창의성에서 시작된다"

 

지난 1월, AI 업계에 작은 지진이 일어났다. 중국의 신생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공개한 AI 모델이 전 세계 전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엔비디아 개발자들조차 "정말 놀랍다"며 찬사를 보낸 이 혁신의 핵심은 의외로 단순했다. 최첨단 장비나 막대한 자본이 아닌, 창의적인 접근법이었다. (개인정보 등 민감한 이슈는 논외로 하고) 순수하게 기술적 관점에서 보면, 딥시크는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 GPU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추는 방식으로 AI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많은 이들이 이 사건을 미중 AI 패권 경쟁이나 스타트업과 빅테크 기업의 대결 구도로 보고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바로 AI 개발이 "기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회귀하는 전환점을 보여줬다는 점이다. 딥시크는 물리적 한계를 창의적 사고로 돌파함으로써, 기술 발전의 핵심이 결국 인간의 창의성에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미래 교육의 핵심은 기술이 아닌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시사한다. 최신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활용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닌,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새싹의 의미는 매우 특별하다. 디지털새싹은 우리 아이들이 디지털기술의 진화 그리고 디지털 사회 이슈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때문에, 단순한 디지털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디지털리터러시 부터 컴퓨팅사고력, 인공지능 소양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우수한 민간의 기관, 기업, 대학 등이 모여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2024년도에는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는 전국대회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기도 하였다. 또한 진로와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특화형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기술의 실질적 활용법과 더불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인간 중심 교육이 만드는 디지털 미래 그리고 디지털새싹"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약 28만 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디지털새싹의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참여학생들의 디지털역량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디지털새싹이 지역과 계층 간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본형(방문형), 특화형(집합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양질의 디지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 평등을 실현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딥시크의 사례가 보여주듯, 디지털 시대의 진정한 경쟁력은 기술 그 차체가 아닌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인간의 능력에서 나온다. 디지털새싹은 바로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혁신의 선도적 모델이다. 우리 아이들이 디지털 시대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디지털새싹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본 원고는 생성형 AI로 작성되었습니다.(개인정보 및 기타 이슈는 제외한 관점에서 작성되었음을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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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글로벌 AI 시장의 주요 화제로 부상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이를 "AI의 스푸트니크 모멘트"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스푸트니크 모멘트'란 195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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