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디지털 인재를 위한 디지털새싹 캠프

교육부 · 17개 시·도 교육청 · 한국과학창의재단과 48개의 기관이 함께 합니다.

프로그램소식/프로그램 소개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디지털새싹 어때요?'] 디지털씨앗상 수상작 - ‘너도 할 수 있다! AI로 그림 그리기!’

디지털새싹 2023. 9. 19. 09:34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디지털새싹 어때요?']
디지털씨앗상 수상작 - ‘너도 할 수 있다! AI로 그림 그리기!’

 

 안녕하세요. 디지털새싹입니다. 지난봄, 디지털새싹 캠프 참여 소감을 주제로 한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디지털새싹 어때요?’가 개최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디지털새싹에서의 즐거운 경험을 보내주셨습니다. 오늘은 수기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디지털씨앗상 수상작 고준성 님의 작품 ‘너도 할 수 있다! AI로 그림 그리기!’ 함께 만나 볼까요?

 

▼ 원문 보기 ▼


너도 할 수 있다! AI로 그림 그리기!
고준성
평소에 AI나 코딩 등에 관심이 많았는데 마침 학교에서 AI로 아트코딩을 한다고 해서 이 캠프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번에 이 AI 캠프에 참여하여 활동하면서 패들렛, 미드저니 등의 여러 가지 AI 들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법을 배우게 되어 신기하기도 하면서 재밌기도 하고 또 즐겁기도 했다.
먼저 패들렛에서 AI로 그림을 그렸을 때는 평소에 자주 쓰던 패들렛에 그런 기능이 있는지 몰랐기에 1차로 놀랐고, 내가 입력한 명령어대로 AI가 알아서, 그것도 굉장히 좋은 퀄리티로 그려주어서 2차로 놀랐던 것 같다.
그저 학교 수행평가에 쓰거나 그냥 나의 작품을 게시하는 것이 다인 줄 알았던 패들렛에 그런 기능이 있었는지는 이 캠프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면 꿈에도 몰랐었을 것이다. 그다음으로 했던 미드 저니는 디스코드에 있는 AI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활동이었는데 이번에는 그림을 그려주고 그 뒤에 그 그림과 비슷한 그림들을 더 그려주고 거기에다 해상도를 더 좋게 해주기까지 하는 나에게는 거의 신세계와 같았던 활동이었다.
이걸 이용해서 나는 태양계(Solar System), 성운(Nebula), 빅뱅(Big Bang) 등의 그림을 만들었고, 정말 만족스러운 결과의 그림들이 나와 기쁘고 재미있었다. 캠프가 끝나고 캠프에서 만들어보지 못했던 더 많은 종류의 그림들을 디스코드로 다시 미드저니에 접속해서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그 계정이 그날 하루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이라서 집에서 더 해보지 못했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감이 없지 않았던 기분이었다.
그래도 아까 앞서 말했던 패들렛과 그와는 약간 다르지만 비슷한 플레이 그라운드, 포킷 등의 사이트는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이걸로 친구들, 가족과 같이 AI를 이용하여 누가 더 그림을 잘 만들었나 같은 게임으로 재미있게 다 같이 재미있게 놀거나 그림들을 더 많이 만들어서 전시회를 여는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배우기 잘했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의 장래 희망이 의학계 직업인데, 앞으로 내가 살아갈 미래에 이런 AI 기술이 발전하여 사람의 신체 부위 중 내가 원하는 부위의 구조와 같은 것들을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면 더욱 편하게 공부할 수 있고, 꿈을 이룬 다음에도 요긴하게 잘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고준성님의 작품 함께 만나봤습니다! 고준성님은 디지털새싹을 통해 AI로 그림 그리기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보며 장래 희망인 의학계에서의 활용 방법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앞으로 발전하는 AI 기술로 인해 음악, 예술,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창조력과 협력 관계가 어떻게 진화할지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상상하기 힘이 들던 일들이 현실화되면서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와 열정으로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고준성님의 이야기처럼 우리가 모두 세상의 변화와 혁신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가능성을 가지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수상작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