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디지털 인재를 위한 디지털새싹 캠프

교육부 · 17개 시·도 교육청 · 한국과학창의재단과 48개의 기관이 함께 합니다.

캠프소식/캠프 소개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디지털새싹 어때요?'] 디지털씨앗상 수상작 – SW/AI 개발자의 꿈을 키우다: 시카고 소개 챗봇 개발 캠프 경험기

디지털새싹 2023. 10. 18. 17:00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디지털새싹 어때요?']
디지털씨앗상 수상작 – SW/AI 개발자의 꿈을 키우다: 시카고 소개 챗봇 개발 캠프 경험기

 

 

안녕하세요. 디지털새싹입니다.

오늘도 지난봄, 디지털새싹 캠프 참여 소감을 주제로 한 디지털새싹 수기공모전 ‘디지털새싹 어때요?’ 수상작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디지털씨앗상 수상작 정윤석님의 작품 ‘SW/AI 개발자의 꿈을 키우다: 시카고 소개 챗봇 개발 캠프 경험기’ 함께 만나 볼까요?

 

 

 

 

 

▼ 원문 보기 ▼

 

 

 




SW/AI 개발자의 꿈을 키우다: 시카고 소개 챗봇 개발 캠프 경험기

정윤석




저는 약 4주 동안 학교에서 개최된 AI 챗봇 개발 캠프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캠프에서는 저는 시카고를 소개하는 AI 챗봇을 만드는 과정을 배우고 직접 개발하였습니다. 이 경험은 저에게 매우 의미 있고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SW/AI 학습의 흥미를 더욱 불러일으키고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캠프는 이론 교육과 실전 프로젝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론 교육에서는 AI 챗봇 작동 원리, 자연어 처리, 대화 모델링 등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챗봇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 수집, 가공, 대화 모델 구축 등의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개발 과정에서는 SW/AI 학습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알고리즘을 활용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캠프를 통해 SW/AI 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획득한 것은 물론,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AI 개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했지만, 캠프를 통해 점진적으로 성장하며 스스로 프로젝트를 완성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SW/AI 분야에서의 미래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교육 격차 해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SW/AI 분야에 대한 접근 기회를 제한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캠프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SW/AI 분야의 가능성과 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SW/AI 분야에 대한 기회를 제공받고 이로 인해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약하자면 저는 이번 AI 챗봇 개발 캠프를 통해 SW/AI 학습과 교육 격차 해소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SW/AI 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고, 미래에 인공지능 개발자로서의 꿈을 향해 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노력들이 모든 학생들이 SW/AI 분야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이러한 경험들로 인해 본인이 원하는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AI 챗봇 개발 캠프는 SW/AI 학습과 교육 격차 해소에 대한 첫걸음이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투입되어 많은 학생들의 교육권이 침해받지 않고 AI 또는 관련 직종에서 자유롭게 진로를 꿈꾸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정윤석님의 작품이었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를 통해 SW/AI 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얻은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의 중요성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인상적인데요.

디지털새싹에서 더 많은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분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더 즐겁고 유익한 캠프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