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디지털 인재를 위한 디지털새싹 캠프

교육부 · 17개 시·도 교육청 · 한국과학창의재단과 48개의 기관이 함께 합니다.

프로그램 현장 속으로/프로그램 현장 취재

[새싹발굴단] 네패스 코코아팹 디지털새싹 캠프 대원고에서 열린 환경까지 생각하는 『AI 스마트 물류 시스템 설계와 구현』 캠프에 다녀왔습니다!

디지털새싹 2023. 1. 30. 09:10

 

 

안녕하세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디지털새싹 캠프에 오신 학생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새싹발굴단 서포터즈 햇살이입니다 ٩( ᐛ )و !

 

새싹발굴단이 이번에 방문한 디지털새싹 캠프는 바로~! 서울 대원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캠프는 ㈜네패스 코코아팹과 함께하였습니다.

 

코코아팹은 다양한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컴퓨팅적 사고를 함양하고, 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데 앞장서고 있는 캠프 운영 기관입니다. 청소년 교육, 성인 교육, CSR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령대 및 주제에 따라 나뉘어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 초·중·고등학교, 서울시교육청, 부산광역시교육청, 현대 기아자동차그룹,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두산 등 국내 주요 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을 다수 진행한 풍부한 경험이 있는 기관입니다! 그 결과 2019-2021년 교육만족도 평균 4.87점 (5.0 만점)을 달성하고 2021년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거머쥔! 믿을 수 있는 캠프 운영 기관이랍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코코아팹 캠프 현장으로 입장해 볼까요?

캠프 시작 시간인 오전 9시에 맞춰 새싹발굴단도 부지런히 캠프에 도착하였는데요, 학교 내부 1층에 마련된 FAB_LAB 메이커스페이스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AI 스마트 물류 시스템 설계와 구현 캠프는 고등심화 과정으로 <내가 꿈꾸는 미래형 AI 자동차>를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오전 9시가 가까워지자 학생들이 하나둘씩 모였는데요, 추운 겨울방학임에도 아침 일찍 학교에 나와 캠프에 참여하기 위해 모인 학생들 사이에 있으니 햇살이도 괜스레 눈이 더 초롱초롱해진 느낌이었답니다!

 

 

 

 

AI 자동차 만들기 활동을 시작하기 전 이번 캠프 진행을 담당해주신 강사님께서 인공지능 및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집중하여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이시나요~? 햇살이도 캠프 현장에서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들었는데요, 선생님께서 현재 우리 가까이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예시로 들어가며 설명해주셔서 귀에 쏙쏙 들어왔답니다!

 

4차산업혁명과 그로 인한 과학기술의 변화 및 발전으로 인해 미래 산업이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겠죠? 미래 기술은 다양하고 무궁무진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스마트 모빌리티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란 최첨단 충전, 동력 기술이 융합된 소형 개인 이동수단을 의미합니다. 개념을 넓게 보면 지능화되고 똑똑해진 교통 서비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동킥보드나 드론 등을 예시로 들 수 있겠죠?

 

스마트 모빌리티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범위를 얼마나 넓게, 혹은 좁게 잡느냐에 따라 이모빌리티 / 퍼스널모빌리티 / 스마트 모빌리티 / 마이크로빌리티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모빌리티(E-Mobility)는 4가지 종류 중 가장 넓은 개념으로,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모든 이동수단을 지칭하는 용어로 예를 들어 전동 휠체어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퍼스널모빌리티(Personal Mobility)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을 지칭하는 용어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동킥보드나 전동 휠, 전기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1인용 이동수단인데 왜 이미 이모빌리티에 포함된 전동 휠체어는 퍼스널모빌리티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전동 휠체어는 의료기구에 속하기 때문에 퍼스널모빌리티에 포함되지 않는 거랍니다! 요즘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초소형전기차 또한 자동차에 속하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보면 모빌리티의 종류가 굉장히 세세하게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스마트모빌리티(Smart Mobility)는 자이로스코프 기능을 활용하거나 자율주행 기능이 있는 등 기존의 이동수단보다 스마트한 기능을 탑재한 이동수단을 지칭하는 용어로 자율주행전기차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모빌리티(Micro Mobility)1인용 초소형전기차, 또는 2인용 이상의 전기자동차를 의미한답니다~

 

 

여기서 우리는 스마트 모빌리티가 왜 중요한가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데요!


현재 전 세계는 4대 교통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합니다. 도로가 꽉꽉 막히는 혼잡성이나 도로 위 차들이 어디로 갈지 알 수 없는 예측불가의 상황, 한 지역에 큰 전철역이 모여 오히려 그 외 지역 사람들이 교통적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비효율, 그리고 차들이 내뿜는 각종 매연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바로! 스마트 모빌리티 입니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단순히 교통수단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점점 더 많은 차량에 도입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이나 배송 문제를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물류 로봇, 앞서 이야기한 퍼스널 모빌리티 등이 있답니다!

 

이상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제 다시 캠프 현장으로 이동해 볼까요~?

이번 캠프 주제는 미리 이야기하였듯이 <내가 꿈꾸는 미래형 AI 자동차>를 만드는 활동이었는데요, 미리 준비된 워크북과 교구, 노트북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조립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움직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 저마다 집중하여 열심히 자동차를 만들었는데요, 어려워하는 부분은 강사님과 학교 선생님께서 꼼꼼하고 천천히 도와주셨답니다!

 

 

 


 

 

 

학생들의 더욱 쉬운 이해를 위해 강사님께서 직접 만드신 자동차 완성본을 학생들에게 보여주셨는데요! 햇살이도 궁금하여 사진 한 장 찰칵! 찍어보았답니다. 작은 부품과 전선 하나하나가 모여 하나의 자동차가 되는 모습이 정말 신기했답니다.

 

  

새싹발굴단은 이번 캠프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더 들어보고 싶었는데요, 사전에 준비된 설문지를 배부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담아보았답니다!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평소 건축이나 설계에 관심이 많고, 훗날 미래에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평소 관심이 많은 분야를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좋다는 의견이 있어 새싹발굴단으로써 현장에 함께 할 수 있었다는 것이 뿌듯한 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캠프에 참여하고 임해준 친구들을 위한 선물도 준비되어 있었답니다! 바로바로~ 디지털새싹캠프 웰컴키트! 두루두루 착용할 수 있는 예쁜 캡모자와 실용적인 텀블러인데요, 학생들이 사용할 때마다 디지컬새싹캠프를 기억해줄 수 있겠죠? 학생들의 소중한 고등학교 추억 한 곳에 자리 잡을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햇살이가 현장에서 생생히 전달해 드리는 캠프 이야기!

 

잘 읽어보셨나요??, 과학을 좋아하는 청소년 친구들이라면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유익한 캠프인데요!

 

이렇게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도움을 받아 디지털새싹이 주관 및 코코아팹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새싹캠프는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드론·로봇· VR 등 다양한 과학기술과 관련된 여러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겨울방학에 맞추어 넉넉하게 2월까지 캠프가 진행됩니다. 현재 코코아팹 홈페이지에서 강원도 디지털새싹 캠프를 모집하고 있는데요, 118일부터 222일까지 교육이 진행되며 1박 2일 캠프가 전액 무료라는 사실! 참가 기념 굿즈도 제공되는 풍성한 캠프이니 겨울방학 동안 특별한 추억을 쌓고 싶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