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디지털 인재를 위한 디지털새싹 캠프

교육부 · 17개 시·도 교육청 · 한국과학창의재단과 48개의 기관이 함께 합니다.

프로그램소식/디지털새싹 행사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의 레이스, 2023 디지털새싹 스피드업 챌린지!

디지털새싹 2023. 11. 14. 18:00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의 레이스, 2023 디지털새싹 스피드업 챌린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SW교육 페스티벌' 기억하시나요? 이 행사에서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23 디지털새싹 스피드업 챌린지(이하 스피드업 챌린지)'라는 이름으로 디지털새싹도 참여했습니다. 

 

 

 

 


 스피드업 챌린지는 레이싱 컨셉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디지털새싹 캠프를 운영하는 10개의 기관이 참여하여 흥미로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체험을 제공했습니다. 감정(eMotion), 소리(Voice), 놀이(Play) 테마로 나누어진 부스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고, 각 테마별로 체험을 하고 스탬프를 모으면 소정의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챌린지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감정’테마(eMotion) 부스는 한국항공대학교, 전남대학교, 서큘러스가 참여해 각각 <내 감성을 소리로 표현하는 애니멀 키링 만들기>,<나만의 얼굴인식 AI로봇 만들기>,<휴머노이드 AI로봇으로 나만의 반려로봇 만들기> 등 얼굴 및 표정 인식 원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이나 로봇을 작동해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소리’테마(Voice) 부스에서는 울산대학교, 어썸스쿨, 디모아에서 각각 <소리를 감지하는 AI 봉화 만들기>,<유튜브 음성검색 앱 만들기>,<음성인식 기반 AIoT 구현하기> 등 인공지능이 소리나 목소리를 인식하는 원리를 이용한 AI 음성인식 모델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놀이’테마(Play) 부스에서는 우송대학교, 테크빌교육, 조은에듀테크, 이티에듀가 각각 <나도 게임 개발자>,<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로봇 교실>,<드론! 코딩을 통한 내 맘대로 비행>,<구호 물품을 배달하는 코딩드론 히어로> 등 쉽고 재밌는 코딩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선보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M.V.P 테마 프로그램 부스를 비롯해 인공지능과의 배틀, 레이싱 챌린지 타임어택 등 다양한 서브 챌린지와 인생 네 컷 포토 부스도 마련되어 풍성한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레이싱 챌린지 ‘타임어택’은 참가자들이 직접 로봇을 조종하여 정해진 트랙을 1분 이내에 완주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레이싱의 집중하게 하는 매력으로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 중 하나였습니다. 


 인공지능과의 배틀은 국기 맞추기와 연예인 맞추기 퀴즈로 구성되었습니다. 국기 맞추기는 모니터에 나오는 국기를 보고 어느 나라의 국기인지 맞추는 게임이었는데요, 국기를 웹캠에 스캔하여 정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예인 맞추기 퀴즈는 손가락으로 검은색 화면을 지우며 나타나는 사진으로 연예인의 이름을 유추하는 퀴즈였습니다. 즐거운 체험 끝에는 누룽찌 스티커를 받을 수 있었기에 모두가 웃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했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디지털새싹 캠프의 공식 캐릭터 '누룽찌'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장마우스패드, 키링, 휴대폰 스트랩, 스티커 등 다양한 누룽찌 굿즈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뽑기 기계를 통해 굿즈를 무작위로 뽑을 수 있는 재미도 추가되어 많은 참가자들이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누룽찌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답니다~!

 

 

 

 

 이렇게, 2일간에 걸친 '2023 디지털새싹 스피드업 챌린지'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경험을 선사하며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디지털새싹 캠프에서는 즐겁고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더 나은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는 디지털새싹 캠프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