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디지털 인재를 위한 디지털새싹 캠프

교육부 · 17개 시·도 교육청 · 한국과학창의재단과 48개의 기관이 함께 합니다.

프로그램 현장 속으로/프로그램 현장 취재

[새싹발굴단] 남서울대 디지털새싹 캠프<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인공지능 스피커와 휴머노이드 로봇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디지털새싹 2023. 1. 19. 13:00

 

 

안녕하세요! IT 강국인 우리나라를 더욱 단단히 만들어줄 디지털새싹 캠프가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 열렸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해 운영하는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방학 중 교육캠프입니다.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의 캠프는 디지털새싹과 남서울대학교 그리고 아토플래닛이 함께하였습니다!

 

이번 디지털새싹 캠프에는 아산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남서울대학교 디지털새싹 캠프를 소개해드릴 새싹발굴단 봄날이 인사드립니다!! (❀╹◡╹)

 
 

 

 

지난 113,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로 저 봄날이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이날은 인공지능 스피커휴머노이드 로봇 대한 교육이 동시에 진행되었는데요! 방학 중에 공부하느라 고등학생들은 바쁠 텐데, 아산고등학교의 학생들이 많이 참석하여 놀랐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의 디지털새싹 캠프가 이루어졌을지 함께 보실까요? ヽ(✿゚▽゚)ノ

 

 

 

 

안전교육은 필수!

먼저 수업을 시작하기 전! 안전교육을 받았습니다. 화재 등의 재난 상황 시 비상구 위치도 알려주셨습니다.

저도 이 안전교육을 받으면서 만약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인지하게 되었고, 중요한 교육이 잘 지켜지고 있어서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수업에서는 인공지능을 알아보고 어떤 인공지능과 미래를 함께 할지 생각해보는 기초를 다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강사님께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구글의 ‘Quick, Draw! (퀵드로우)’를 이용하셨는데요! 퀵드로우는 사람이 그린 그림을, 방대한 낙서 데이터를 통해 맞추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이 흥미를 끌 수 있는 활동으로, 아이스 브레이킹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또한 진로 고민이 많을 고등학교 친구들을 위하여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고,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아버지인 앨런 튜링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배우는 시간!!

학생들은 인공지능 스피커를 직접 조립하기 위해 여러 구성품을 받았습니다. 구성품에는 액세서리 박스와 카메라, 콘센트, 코디니팩, 설명서 등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설명서를 읽거나 강사님의 도움을 받아서 코디니팩을 모니터와 연결하였습니다!

 

 

 

 

직접 조립하고 코딩하고 로봇과 대화하는 캠프 현장이라는 사실!

코디니팩에는 운영체제와 CPU 칩이 들어있어서,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면 컴퓨터처럼 동작한답니다. 그리고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스피커도 함께 들어있었습니다! AI 블록코딩으로 코딩한 뒤, 코디니팩을 활용해서 기가지니와 대화할 수 있었어요직접 조립하고 코딩하고 대화하고! 옆에서 지켜보는 저도 놀라웠는데, 학생들은 얼마나 신기했을까요!

 

그럼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내가 직접 코딩하고 설정해 놓은 것을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좋다고만 알고 있었는데, 인공지능 윤리를 알게 되면서 인공지능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많은 친구가, 몸이 불편한 분들이나 신체장애인을 위한 로봇을 만드는 것이 꿈이라는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감동적인 답변이라서 마음이 따뜻해진 기억이 납니다. (・ω・)b

 

 

 

 

휴머노이드 로봇 교실도 살짝 살펴볼까요!

휴머노이드 로봇이란, 인간의 신체와 유사한 모습을 한 로봇입니다. 귀엽게 생긴 로봇 덕분인지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였고 강사님께서도 학생들에게 많이 도움을 주셨답니다. 학생들은 로봇에게 명령을 내리고, 로봇을 조종하여 축구를 하였습니다골을 넣고 세레머니를 하는 로봇에 모두가 빵 터지기도 하였어요~ (´`)

 

이렇게 이틀간의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디지털새싹 캠프는 막을 내렸습니다많은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디지털새싹 캠프 수강을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이제 우리가 살아갈 세상에서 소프트웨어와 AI가 주된 직업이 아닐지라도, 모든 분야에 적용될 것입니다올겨울에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갈 꿈나무들을 위한 여러 캠프가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디지털 봄날을 꿈꾸는 새싹발굴단 봄날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봄~